[OSEN=이은화 기자] 고객 만족을 넘어선 고객 감동의 시대. 하지만 서비스업 종사자들에게 '고객감동'이란 늘 어려운 숙제일 뿐이다. 최근 고객에게 만족을 줄 수 있도록 이러한 숙제를 풀어주는 전문직, 서비스 강사가 유망 직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서비스 강사는 사내 혹은 프리랜서 강사로 활동하면서 서비스에 대한 교육을 담당하는 서비스 전문직업이다. 산업 전반에 걸쳐 서비스가 개입되지 않는 일이 없을 만큼 21세기는 서비스 전문시대라고 할 수 있다. 그런 만큼 서비스 종사자들의 서비스 교육은 중요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그렇다면 서비스 강사는 어떤 조건을 갖춰야 할 수 있을까?
 
아이비 서비스강사학원(www.csivy.com) 김지연 원장은 서비스 강사에게 필요한 요건에 대해 “서비스 강사는 기본적으로 강사 양성 전문 교육을 수료하고 서비스강사 자격증 시험을 통해 검증을 필요로 합니다. 서비스의 이론적인 부분을 잘 전달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뛰어나다면 더욱 좋습니다. 하지만 교육을 통해 프리젠테이션 훈련을 함께 병행하기 때문에 강의 스킬에 대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가는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라고 말한다.

이런 흐름 속에서 서비스 관련 경력자들은 강사 자격증 취득을 발 빠르게 준비하고 있다. 서비스 강사가 되기 위해서는 먼저 서비스 전문 교육기관을 통해 일정 교육을 받아야 한다. 교육을 수료 한 후 이론 필기 시험과 시범강의를 보이는 실기 시험을 통해 자격증 취득이 가능해진다.

김 원장은 “경력을 바탕으로 서비스에 관련된 전문적인 교육을 해 줄 수 있는 전문 강사가 많이 요구되는 시점에 미취업 상태에서 내일배움카드를 통해 80%까지 국비지원이 가능합니다. 국비지원 교육 프램은 시간적, 비용적인 면에서 효율적인 운용이 가능해 서비스 강사 자격증 취득을 단시간에 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좋은 강사 배출을 위한 최상의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라고 전했다.

서비스 경력이 없어서 서비스 강사 교육이 망설여진다면 병원코디네이터에 도전을 해 보는 것도 좋다. 병원코디네이터는 최근 몇 년 사이 급성장한 병원 서비스 전문직으로 서비스 관련 경력이 없어도 나이와 학력에 구애 받지 않고 시작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병원코디네이터 자격증은 30시간의 병원 서비스 교육을 수료한 후 간단한 필기시험을 통해 취득할 수 있어 취업의 문에 다가가는 것 역시 서비스 강사보다 쉽고 빠르다.

서비스교육을 진행하는 아이비CS아카데미에서는 '내일배움카드' 실업자계좌제 국비지원으로 서비스 강사 교육을 수료한 수강생들이 병원코디네이터 병원서비스 임상실무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서비스 강사 교육을 받은 후 추가 15시간 임상수업을 통해 서비스 강사뿐 아니라 병원코디네이터로의 취업까지 돕겠다는 취지에서 생겨난 프로그램이라고 한다.

병원코디네이터 사업부 이은진 팀장은 “병원코디네이터를 꿈꾸는 분들이 서비스에 대한 좀더 점층적인 이해와 임상을 통한 응대 기법을 배울 수 있어 병원코디네이터와 서비스 강사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높기만 하다는 취업의 문을 훌쩍 뛰어 넘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silver11@osen.co.kr

[Copyright ⓒ 한국 최고의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전문 미디어 OSEN(www.osen.co.kr) 제보및 보도자료 osenstar@ose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국비지원교육정보센터 www.gukbi.com / 계좌제닷컴 www.hrdclub.co.kr 는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최신뉴스를 엄선합니다. 문제가 되는 보도내용 또는 게제삭제를 원하는 경우 연락을 주시길 바랍니다.
내용수정 및 게제삭제는 본 사이트 공지사항을 참고해 주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