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액 무료 직업교육 선택으로 내 인생의 터닝 포인트로 만들다
인문계 고교에 진학한 학생들은 모두가 대학입학이라는 레일 위에 올라타고 달려간다. 그러나 이 레일이 자신에게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되어도 쉽사리 하차할 수가 없다. 그러나 고등학교 2학년 11월, 다른 노선으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가 한번 주어진다. 대학 진학이 부담스럽다면 적성에 맞는 학과를 선택해 기능을 배우는 직업교육 위탁제도를 활용해 보자. 자신에게 적합한 분야를 찾는다면 9회 말 안타가 될 수도 있다.
매년 11월에 선발하는 위탁교육생
일반계 고등학교 직업 위탁교육은 인문계 고등학교 학생들이 직업을 선택해 교육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제도이다. 일반고 학생 중 대학 진학을 희망하지 않고, 직업교육을 희망하는 학생에게 적성과 능력에 맞는 직업교육 기회를 부여하는 위탁교육과정은 진로를 잘못 선택한 학생들 혹은 전문교육을 통한 자신의 진로설정에 도움을 받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자신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직업교육훈련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그리고 학생들이 사회에 나가 자신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하여 사회안전망의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교육프로그램이다. 고등학교 2학년, 대학입학에 대한 확신이 없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선별하는 위탁교육 제도는 대학입시 좌절 이후 겪게 될 어려움을 극복하고 졸업 후 올바른 사회 구성원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일반적으로 위탁교육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학교교육에서 소극적이며 사회적으로 인정받지 못한다고 생각하는 학생들이 많다. 보통 대학진학이 좌절되면서 방황하던 학생들이 위탁교육을 통해 자격증 취득과 함께 자신감을 갖게 되면서, 미래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갖는 변화를 갖게 된다. 고3을 앞두고 대학입학에 자신이 없거나 자신의 진로에 대해 고민을 하는 학생이라면 진로교육 상담 선생님과 상담을 통해 위탁교육을 신청하는 것이 대안이 될 수 있다. 위탁교육은 소속 교육청 진로직업교육과에서 담당을 하는데 학교에서 매년 11월에 심사를 거쳐 선발한다. 특별한 자격이 따로 있는 것은 아니며 성실성을 가늠할 수 있는 출석과 결석 사항이 중요한 선발 포인트다. 일단 위탁학생으로 선발되면 고3학년 3월부터 12월까지 일 년 동안 매주 월요일은 소속 학교에 출석하고 나머지 화요일부터 토요일까지는 위탁교육기관에 출석해 직업 교육을 받게 된다.
주변의 시선보다 자신감이 중요
일반고교의 직업위탁 교육은 해마다 참여를 원하는 학생들이 늘어나고 있다. 2009년 3,966명이던 지원자가 2010년에는 4,242명으로 늘어났고, 2011년에는 4,445명으로 증가했다. 이것은 대학을 졸업하고도 취업난에 시달리는 88세대들의 현실에 대한 반증이기도 하다. 대학입학 보다는 일찍 진로를 결정해 직업 교육을 받는 것이 유리할 수 있다는 결론을 얻는 학생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학교에서 문제아를 위탁교육생으로 보낸다는 선입견을 극복해야 하는 과제가 있지만 가정 형편이 어렵거나 낮은 학업 성적과 원만하지 못한 교우관계 속에서 방황하던 학생들이 위탁직업교육선택을 통해 새로운 인생의 계획을 키워 나간다. 물론 선택한다고 모든 것이 이루어지지는 않는다. 본인의 새로운 각오와 노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하지만 직업교육을 받으며 전에는 미처 알지 못했던 자신의 적성과 흥미를 새롭게 발견하고, 성취감과 타인의 인정을 경험하면서 전문가로서의 꿈을 키워 나가게 된다. 위탁교육을 받는 학생들은 모두 새롭게 시작하는 셈이기 때문에 주변의 시선보다 자신의 진로에 보다 진지하게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일단 위탁교육생이 되면 새로운 스타트 라인에 서서 또 다른 경주가 시작된다고 생각하고 최선을 다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학교 공부는 뒤쳐졌지만 여기선 마음먹기에 따라 모두가 주인공이 될 수 있다. 자신감을 갖고 적응해 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자신이 택한 전공 학과의 기능사 자격증을 따기 위해 노력하고 자격증을 취득하면 취업 알선으로 연결되는 이 제도를 활용해 새로운 진로를 개척한다면 시간과 비용 면에서 보다 효과적인 경험을 할 수 있다.
다양한 분야의 무료교육이 장점
위탁교육의 학과들은 매우 실용적인 과정들이다. 실질적으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분야의 과목을 기능 위주로 교육하고 있다. 따라서 본인의 열성만 있다면 의지와 노력에 따라 위탁교육을 받는 일 년 동안 필요한 자격증을 취득하고 졸업과 동시에 사회에 바로 진출할 수 있다. 일단 고등학교를 졸업하면 군입대라는 복병을 만나게 되므로 졸업 전에 자격증을 취득해 놓으면 향후 직업을 선택할 때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게 되는 셈이다. 또한 위탁교육을 받아 취업을 한 학생들이 방송통신대학이나 기타 기능과 연계한 2년제 대학에 진학하는 사례도 종종 있다. 취업을 위한 전자나 기계 과목, 컴퓨터 관련 학과나 미용 요리 뿐 아니라 밴드 보컬 댄스 연주 등의 실용음악 과목처럼 시각디자인, 인테리어, 사진 등의 예체능 학과도 포함되어 있다. 조경학과 같은 특이 학과도 있는데 이처럼 위탁교육은 생각보다 광범위하고 다양한 학과의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원하는 과목을 다양하게 선택하여 교육받을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위탁교육의 가장 큰 장점은 전액 무료라는 점이다. 위탁교육 기관은 서울시교육청에서 운영하는 산업정보학교(3개교)와 시립직업전문학교(4개교), 그리고 기술계학원(19개원)이 있다. 이중 취업률은 산업정보학교졸업생이 37.5%, 시립전문학교 졸업생 56.3%, 기술계학원 졸업생 17.5% 순이다. 총 1,800명을 모집하는 산업정보학교와 총 252명을 모집하는 시립전문학교에서 운영하는 학과는 보통 대학 수준의 다양한 학과가 있다. 그리고 이밖에 교육청에서 실시하는 자격심사 기준을 통과한 기술계학원에 위탁교육생으로 갈 수 있다.
전망과 적성에 맞는 학과 선택이 필수
산업정보학교와 시립직업전문학교와는 달리 기술계학원들은 항공정비사학원, 패션학원 등 특화된 하나의 과목을 집중 교육하는 단과 반 형태이다. 25명 이상의 인원이 충원되어야 위탁교육기관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기술계 학원에서는 특화된 학과의 교육을 집중적으로 받을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반면 교육청과 시에서 운영하는 산업정보학교나 시립직업전문학교들은 규모가 있는 만큼 설비가 좋다는 장점이 있다. 위탁학생 선발은 산업정보학교가 제일 먼저 선발을 하고 시립직업전문학교와 기술계 학원의 순이다. 중요한 것은 일단 합격이 되면 취소가 안 되기 때문에 자신의 원하는 학과를 선정하여 한 번만 응시를 해야 한다는 점이다. 11월부터 모집하지만 학교별 선정 기간이 정해져 있으므로 지금부터 관심을 기울여 미리 준비를 해야 원하는 학과 선택에 성공할 수 있다. 또한 항공정비처럼 기술계 학원에서만 교육하는 과목도 있으므로 자신이 원하는 학과의 교육이 어디에서 이뤄지고 있는지 사전에 꼼꼼하게 챙겨 결정해야 한다. 친구와 함께 교육 받기 위해 학교와 학과를 결정하거나 단순히 취업률이 높다는 이유만으로 학과를 선택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적성에 맞는 학과를 결정하고 지원하는 것이다. 그래야 향후 후회 없이 위탁교육을 통해 취득한 자격증으로 자신의 직업을 선택해 가져 갈수 있다. 그리고 위탁교육 받을 학교를 고를 때는 관리를 잘해 주는 학교를 선택해야 한다. 일 년 안에 교육을 받고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자유롭고 느슨한 학원보다는 체계적이고 학생 관리에 관심을 기울이는 학교나 학원을 고르는 것이 성공하는 비결이다. 학교와 선생님의 도움도 있겠지만 학생 스스로 학과들의 전망과 취업에 대한 많은 정보를 수집하고 위탁교육 학교와 학원을 둘러보는 성의를 보여야 자신의 진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학교를 선택할 수 있다. 위탁교육에 관심이 있는 학생은 학교의 진로상담과나 서울시 교육청 진로직업교육과로 문의하면 자세한 사항을 안내 받을 수 있다.
[산업정보학교 모집학과 안내] 서울산업정보학교: www.sis.sc.kr / 874-0615 공기조화설비 영화방송 자동차 바리스타 항공전자 스마트IT 그린에너지 귀금속공예 건축모델링 실내디자인 컴퓨터그래픽 조리 미용예술 보건간호(예정)
아현산업정보학교: www.ahyeon.sc.kr / 364-3711 사진영상 패션디자인 공예디자인 미용예술 방송영상 화훼조경디자인 웹PD 제과?제빵 그래픽디자인 만화애니메이션 실내디자인
종로산업정보학교: www.cis.sc.kr / 2237-0465 관광레저 e-스포츠(게임) 실용음악 한식?양식조리 인테리어디자인 시각디자인 컴퓨터정보 컴퓨터보안 조리 로봇자동화 도움말: 서울시 교육청 진로직업교육과 백해룡 장학관, 아세아항공직업전문학교 706-0438 유창림 리포터 yumuse@naver.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 국비지원교육정보센터 www.gukbi.com / 계좌제닷컴 www.hrdclub.co.kr 는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최신뉴스를 엄선합니다. 문제가 되는 보도내용 또는 게제삭제를 원하는 경우 연락을 주시길 바랍니다. 내용수정 및 게제삭제는 본 사이트 공지사항을 참고해 주십시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