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조련사 등 말산업관련 인력 양성, 정부지원 길 열려



KRA한국마사회 말산업인력개발원이 최근 국가기간·전략산업 훈련위탁기관으로 선정됐다. 2013년 10월에는 농림수산업종에서 최초로 ‘말조련’ 직종이 국가기간·전략산업 훈련 직종으로 선정된 바 있다. ‘말의 해’를 맞아 정부지원에 의해 말산업 전문가가 되는 길이 더욱 크게 열린 셈이다.

국가기간·전략산업 직종훈련은 인력부족 직종과 산업현장의 인력수요 증대에 따라 인력양성이 필요한 직종에 대하여 기술·기능 인력의 양성·공급으로 기업의 인력난을 해소하기 위해 고용노동부가 실시하는 교육훈련 제도다.

말산업인력개발원은 올해부터 3개 정규교육과정을 정부의 직업능력개발 프로그램과 연계해 운영할 예정으로, 이를 통해 선발되는 교육생은 정부로부터 지원을 받는다. 교육비·숙박비 전액을 정부가 부담하며, 매월 훈련수당 20만원과 교통비 5만원이 지급된다. 동 교육과정수료에 대한 학점인정이 추진될 경우, 교육과정 수료자는 향후 대학 진학 시 이수학점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말산업인력개발원 관계자는 “말산업은 부가가치가 높은 산업으로 알려져 국가에서 전략적으로 육성하고 있다. 특히 국가기간·전략산업 훈련위탁기관으로 선정되면서 정부의 지원을 통해 경제적인 부담없이 전문교육을 받고 말산업 전문가가 될 수 있는 기회의 문이 열리고 있는 셈이다”고 평가했다.

정부 지원사업인 만큼 교육과정에 지원할 수 있는 자격요건이 있는데, 15세 이상 실업자(구직등록자), 고등학교 3년 재학생(진학예정자는 제외), 전문대 및 대학 최종학년 재학생(다음해 3월 1일 이전 졸업가능자) 이며, 거주지 인근의 지방고용센터에서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 대상자 확인서’를 발급 받아야 한다. 구직등록은 워크넷 홈페이지(http://www.work.go.kr)에서 한다. (문의 : 직업능력지식포http://www.hrd.go.kr)

채준 기자 doorian@joongang.co.kr

* 출처 : 일간스포츠 바로가기 - http://isplus.live.joins.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13664310&cloc=


* 국비지원교육정보센터 www.gukbi.com / 계좌제닷컴 www.hrdclub.co.kr 는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최신뉴스를 엄선합니다. 문제가 되는 보도내용 또는 게제삭제를 원하는 경우 연락을 주시길 바랍니다.
내용수정 및 게제삭제는 본 사이트 공지사항을 참고해 주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