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업 개요
○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구직자에게 ① 구직의욕 제고 및 취업계획 수립 , ② 능력 및 직장적응력 증진 , ③ 집중 취업알선에 이르는 단계적 과정의 개인별 종합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하여 취업역량을 제고함으로써 취 ( 창 ) 업 촉진
2. 단계별 서비스 확충 및 내실화
■ 프로파일링 시스템 (1 단계 )
○ 고용지원 접수단계에서 역량별 맞춤형 취업지원서비스 제공시스템 마련
○ 간편분류 - 심층분류 등 2 단계로 운영하여 맞춤형 서비스 제공
- 1 단계 ( 접수단계 ): 간소화된 기초 등급분류 실시
- 2 단계 ( 초기상담단계 ): 취업역량 판정의 정확도를 제고하여 맞춤 형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도록 분류지표
■ 훈련상담 (2 단계 )
○ 고용지원 참여자에 대해서는 담당자가 1 단계부터 3 단계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관리
■ 일경험 지원 프로그램(2단계)
○ 참여대상 및 일경험지원프로그램 참여기관을 저소득층과 비영 리 기관에 등에서 추천을 받아서 시행.
○ 일경험지원프로그램의 취지를 살려 30 ~ 40 대 중장년층 중 일 경험이 필요한 경력단절 여성 등을 대상에 추가하고 ,
- 강소기업 등 일부 영리기업에도 CSR 차원의 일경험 제공을 유도할 수 있도록 시행
- 장기적으로는 청년인턴 (10 ~ 20 대 ) - 일경험지원프로그램 (30 ~ 40 대 )
- 장년인턴 (50+) 을 범용 인턴프로그램으로 통합
■ 취업알선 활성화 (3 단계 )
○ 저소득층에 대해서는 3 단계에 3 개월간 서비스를 제공 하고 , 청 장년층은 2 개월간 서비스 제공
○ 청 장년층 2 단계 훈련과정을 훈련상담원이 관리
3. 참여 확대 및 브랜드 가치 제고
■ 취약계층 모집활동 활성화
○ 센터 내부 모집이 활성화됨에 따라 모집은 어렵지만 지원이 시급한 센터 비방문 취약계층에 대한 관심 하락 우려
○ 센터 비방문 저소득층 모집을 위한 외부 연계 활성화
- 자치단체 일자리센터 , 희망복지지원단 등 외부기관의 추천 활성화를 위한 포상 등 인센티브 부여방안 마련
- 자립지원직업상담사의 업무범위를 확대하여 조건부수급자 외 차상위계층 등 다양한 취약계층을 발굴 ? 추천하도록 유도
- 민간위탁기관이 대상자 추천시 부여하는 가점 (10 점 ) 부여
■ 홍보 강화
○ 전국적 브랜드 홍보와 지역별 특화 홍보를 병행 추진
- 지역별 홍보는 청 ( 지청 ) 또는 고용센터, 지자체, 비영리단체 등에 구체적인 사업내용 등 안내
○ 참여대상자의 특성을 감안한 홍보 추진
- 청년층은 SNS 를 통한 홍보
- 대중교통망 ( 버스 , 지하철 ) 을 통한 홍보
4. 업무담당자 전문성 제고
■ 업무담당자 전문성 제고를 위한 교육훈련 강화
○ 저소득층 담당 상담원의 훈련상담역량 강화를 위한 훈련과정 교육
|